칸트의 예술론은 예술을 창조하는 천재의 개념을 통해 전
개 된다
나는 이 글에서 미적판단에 관한 칸트의 이론을 정리함과 동시에 또한 칸트의 예술론에서
예술미가 자연미에 대한 모방을 통해 어떻게 천재의 능력에 의해 창조되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예술미가 어떻게 미적판단을 통해 보편
만족의 세 종류 : 쾌적, 선, 미
쾌적 : 감각적인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선 : 도덕적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미 : 욕구와 동떨어진 만족을 지닌다는 것
호의 : 대상을 선호하는 주관의 자유로운 미적 태도
무관심성 : 감각적인 향락이나 목적, 의도가 제거된 대상과의 순수, 자유로운 것
미적 사상의 의의를 재발견할 가능성이 있는 사실이다. 예술가로서 통달하고, 교양있고, 숙련된 사람이라면 과거의 작품을 접할 때에 이 작품의 진가에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이러한 일은 사상이 역사적 시대에 불가분적으로 결부하거나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먼 후세에 생존하는 따라서 입장이 전
대한 대응이 그 당시의 철학의 숙제였다.
셸링 당시의 철학은 칸트철학에 대한 비평 그 자체였다. 데카르트는 정신과 자연, 주체와 객체의 이분법이라는 인식의 지도를 남겼고, 칸트는 근대적 인간의 분열된 모습을 남겼다. 칸트철학은 세계를 현상의 세계와 현상을 초월한 세계로 나누고, 우리의 의
● 성질의 관점에서 본 취미판단의 분석
취미판단의 첫 번째 특성은 “취미판단은 미적이다 ” 란 것이다.
이 뜻이 애매모호하기란 나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칸트가 언급한 예시들은 이해를 어느 정도 충분하게 해주었다.
미적판단에 대한 대안으로 논리적 판단을 언급하겠다. 논리적 판단에
미적 태도로 사용하는 온갖 수준의 술어적 진술은 다루지 않으며, 단지 하나의 술어, 즉 “아름답다” 라는 술어만을 다룬다.
이런 식으로 어떤 대상에 이러한 술어를 부여하는 판단을 칸트는 취미판단이라고 부른다.
칸트는 취미판단 개념에 대한 각주에서 “취미란 [......] 미를 판단하는 능력이다”
예술이 자신을 ꡒ미적 유희ꡓ로서 이해하고, 자신의 요소들을 기능적으로 ꡒ미적 가상ꡓ으로 재생산해냄으로써, 예술은 전근대의 의무였던 계층적 질서의 미메시스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창조를 행할 수 있게 되며, 그 결과 수사학적 전통이 요구하는 사회에 대한 상응 adaequatio의 법칙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적인 결합
계몽주의의 핵심은 영웅이 아닌 의지와 이성을 통해 완전함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인간의 힘이다. 서정시는 프랑스 로코코의 영향을 받았다. 교훈적인 문학과 연극의 재현이 있었다.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 작가들
Barthold heinrich brockes 자연 찬미, 작품으로는 신의 지상적
대한 연구를 통해서 '길드' 형태가 예술 제작의 모범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그는 중세 로망스(Romance)를 즐겨 읽었고, 자신의 작품에 중세적인 모티프를 사용하기도 했으며, 모리스 상회 작업장은 중세 길드의 형태를 따랐다. 그런데 중세에 대한 관심은 비단 모리스만의 관심은 아니었다. 그